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형으로 시작 – 계정 만들기 초간단 3단계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서 검색을 해보면 거의 모든 콘텐츠가 설치형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설치형은 CSS 나 HTML 을 어느 정도는 다룰 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저는 가입형을 선택 했습니다.

가입형도 네이버 블로그 만큼 쉽지는 않지만 설치형보다는 쉽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블로그는 자율성이 무한대 인 만큼 책임도 무한대 라서 보안, 스팸 기타 등등 모든 문제를 블로거가 직접 스스로 처리 해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처럼, 콘텐츠만 만들고 꾸미기에만 신경쓴다면 어느날 갑자기 사이트가 에러가 나고 다운 될 수도 있습니다.

‘왜 내가 가입형을 선택하게 되었는가’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것 입니다.

본격적으로 만들기에 들어갈텐데 사실 만드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스타일로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이 어렵지..

진행하기 전에 먼저 사이트 이름은 무엇으로 할지, 도메인은 어떤 것 으로 할지, 그리고 무료로 할지, 유료로 할지 미리 정하시고 진행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형으로 만들기

스텝 1 – 계정 만들기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형으로 만들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가입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형으로 만들기

한글로 시작했는데 요기는 영어로…ㅠㅠ

[Claim your credit] 라고 쓰여 있는 곳을 클릭하면 계정만드는 창이 열립니다.

wordpress.com 으로 들어가셔서 계정을 만드셔도 되는데 이쪽으로 가시면, 낭중에 무료에서 유료로 업그레이드 하게 되면 $25 디스카운트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저한테도 $25 만큼의 크레딧이 생기는데 현금으로 생기는 것은 아니고 플러그인 등 무언가 유료로 구매 할 때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

워프닷컴 으로 직접 가시면 할인 못받아요. 저는 여기 저기 헤메이다 가입해서 할인 못받았어요. ㅠㅠ

설치형도 마찬가지 입니다. 호스팅이나 플러그인 등등 추천인 커미션이 있습니당 ^^

블로그를 오픈하면 추천인 링크가 생기는데 무료플랜도 가능한지는 더 알아봐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계정 만들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형으로 만들기-계정만들기

계정 만드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메일 주소와 사용자 이름 – 실명 확인은 안합니다.

비밀번호 입력하시고 [계정 만들기] 클릭 하시면 끝.

요기 까지는 너무 쉽습니다. ^^

스텝 2 – 이메일 인증하기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이메일 인증
워드프레스 가입형으로 블로그 만들기-이메일 인증

등록한 이메일을 열어보면 위와 같은 이메일이 와 있습니다.

파란 영역을 클릭 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가입형으로 블로그 만들기

내 사이트 만들려고 왔는데 팔로우 할 사이트 찾으라니…

여기서 살짝 헷갈렸는데 무작정 클릭

스텝 3 – 사이트 만들기

왕초보도 가능한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만들기-사이트 만들기

사이트 생성 이라고 써있는 빨간 블럭 클릭.

뭐 이렇게 까지 소소하게 … 할 수도 있는데 제가 너무 고생을 해서 저와 같은 왕초보를 위해 세세히 올립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도메인 만들기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도메인 만들기

유료플랜을 선택 하시면 도메인을 1년간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1년만 운영 할 것이 아니라면 1년 후에는 돈을 내야하니 도메인 가격도 고려해서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나…지금 보니 이미지 작업을 잘못 했네, 다시 이미지 만들기에는 너무…ㅠㅠㅠ

A 입력창에, 유료플랜만 도메인 이름 입력 하는 것이 아니고 무료도 원하는 도메인 이름을 입력 합니다.

그리고 나서 무료 플랜은 선택의 여지 없이 B 부분, 리스트 맨 위에 무료 라고 되어 있는 wordpress.com 이 붙어 있는 무료주소를 선택해야 합니다.

  1. A-도메인 이름 입력
  2. B-무료 도메인 또는 유료 도메인 선택

유료 도메인은 .com / .net 등등 원하시는 주소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요부분이 시간이 꽤 걸립니다.

인기 검색어를 비롯, 부르기 쉽고 외우기 쉬운 단어들은 대부분 이미 남들이 가져가 버렸더라구요.

이리 바꾸고 저리 바꾸고, 점도 찍어 보고 하이픈도 넣어보고 …

그러다 보니 제 사이트 주소도 길어졌답니다.

 

저는 처음에는 무료플랜으로 시작했습니다. 어느정도 배운 다음에 유료로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었지요.

테마도 무료에서 골라 활성화 시키고 메뉴도 만들고 며칠을 고생을 했습니다.

어느분 콘텐츠를 읽어보니 나중에 테마 바꾸면서 무지 고생했다고 했습니다.

그분 말이 설치한 플러그인이 새로운 테마와 안 맞은 것 같다고…ㅠㅠ

‘내는 CSS 전문가가 아닌데….’

나는 더 고생 할 것 같은 불길한 예감에 의욕을 상실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블로그 사이트 다운
워드프레스 블로그-사이트 다운

며칠후, 심기일전 해서 포기하지 말아야지 하고 그분 사이트 다시 들어갔는데 이렇게 에러가…

사이트에 에러가 뜨거나 ‘404’ 이러면서 사이트가 안 열릴 때는 가슴이 철렁 철렁 하다고 포스팅 에서 하소연 하더니 결국 이렇게…

워드프레스 설치형 블로그 사이트 다운
워드프레스 블로그-사이트 다운

다른 분 사이트도 …ㅠㅠ

와~~ 고수들도 이렇게 될 수가 있구나

정말 놀랐습니다.

그렇지만 저 분들은 고수니까 어찌 어찌 해결 하겠지요. 그렇지만 나는 ??!!


하여 저는 바로 비지니스 플랜으로 갔습니다. 무료 플랜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처음부터 다시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그로부터 첫 콘텐츠를 만들어서 런칭하기 까지는 한참이 걸렸고 지금은 후기를 올리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비즈니스 요금제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wordpress.com 과 wordpress.org 는 비슷하면서 다르다고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 비교 여기에서 말씀드렸습니다.

.com 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 에서는 가입형 비즈니스 플랜을 적극 추천합니다.

한글 번역에서는 간단하게 설명했지만, 영어 오리지널 에서는 다른 것에 신경 쓰지 않고 콘텐츠 작성에만 전념할 수 있다고 강조 하고 있지요.

워드프레스 설치형 블로그
워드프레스 가입형 블로그

.org 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 에서는 설치형을 적극 추천합니다.

가입형은 비즈니스 플랜으로 운영을 해야 기능면에서 설치형과 비슷한데, 1년 $300을 내야 하는 반면 설치형은 $46~$100 이면 된다는 것이지요.

저도 그 말에 혹~ 해서 설치형으로 시작을 할려고 호스팅, 플러그인 이것 저것 검색하느라 시간 엄청 허비 했습니다.

그런데 시큐러티 멀티팩 플러그인 하나만 설치 하는데도 월 $70 , 년 $840 이나 하더라구요.

물론 무료로 제공되는 플러그인만 설치 하셔도 됩니다.

그 말은 [가입형 무료 플랜만 이용하겠다]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무엇을 선택 하던지 도중에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갑시다.


열심히 자갈을 골라내고 씨를 뿌리다 보면 언젠가는 화들짝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리겠지요 ^^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 비교 보러가기

◈ 따끈 따끈한 오늘의 [건강 정보], [핫 딜] 절대로 놓치지 마세요 !

“워드프레스 블로그 가입형으로 시작 – 계정 만들기 초간단 3단계”의 1개의 댓글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